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한다.
현 시대에서 그만큼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.
검색엔진 최적화(SEO)를 위해서는
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,
검색엔진은 로봇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
웹사이트의 HTML 코드를 수집하게 된다.
이 때, 검색엔진은 HTML 코드만으로 그 의미를 인지하여야 하고
HTML 코드 중에서도 의미론적 요소 즉, 시맨틱한 요소(Element)를 해석하게 된다
이 의미론적인 요소를 충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
바로, 시맨틱 태그이다.
아래의 코드 두 줄을 확인해보자.
<font size="6"><b>Hello</b></font>
<h1>Hello</h1>
이 코드를 실행시킨 결과(화면)를 확인해보면
눈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.
그러나 코드를 통해 확인을 해본다면,
1행의 경우 어떠한 의미도 갖고 있지 않지만
(non-semantic element, 시맨틱하지 않은 요소)
2행의 경우 Heading이라는 태그를 사용하여
이 문자열의 중요도 등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
(semantic element, 시맨틱한 요소)
2열의 <h1>이 바로 이러한 시맨틱 태그에 해당한다.
즉, 시맨틱 태그는 브라우저, 검색엔진, 개발자 모두에게
해당 요소 전체의 의미를 명확히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.
시맨틱 태그를 사용함으로서 의미부여가 명확해지는 덕분에
코드의 유지보수 측면에서도,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도 장점을 가져가는 것이다.
시맨틱 웹은 HTML의 최초 설계자라고 할 수 있는 팀 버너스리가 제안한 방법론으로
웹에 존재하는 수많은 웹 페이지들에 대하여 메타데이터(metadata)를 부여하고,
잡다한 데이터 집합체였던 웹 페이지를 '의미'와 '관련성'을 통해
이를 자동화된 기계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자 하는 발상이다.
header | 헤더를 의미한다 |
nav | 내비게이션을 의미한다 |
aside | 사이드에 위치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|
section | 본문의 여러 내용(article)을 포함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|
article | 분문의 주내용이 들어가는 공간을 의미한다 |
footer | 푸터를 의미한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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